운영위원회

당연직 위원

  • 서울특별시 기획조정실장
  • 서울특별시 문화본부장
  • 서울특별시 도시재생본부장
  •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장
  • 서울특별시 주택건축국장
  • 서울특별시 도시공간개선단장
  •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
  • 서울특별시 의원

위촉직 위원

승효상 운영위원장
건축가, 이로재 대표
승효상은 15년간의 김수근 문하를 거쳐 1989년 이로재(履露齋) 개설하였다. 저서로 ‘빈자의 미학(1996 미건사)’ 등 다수가 있으며, 북런던대학, 서울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빈 공대에서 가르쳤다. 2002년 미국건축가협회의 Honorary Fellowship, 국립현대미술관 ‘2002 올해의 작가’, 2007년 ‘대한민국 예술문화상’ 수상하였으며, 2008년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 2011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의 총감독, 2016년 서울시 초대총괄건축가 역임, 2018 현재 동아대 석좌교수, 국가건축정책 위원회 위원장으로 지내고 있다.
김영준
㈜ YO2 도시건축연구소 대표
김영준은 YO2 도시건축연구소 대표이면서 2018년까지 제 2 대 서울시 총괄건축가를 역임했다. 건축과 도시의 중간 영역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스케일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전시, 이벤트, 출판, 강의 등 공공의 관점에서 건축의 영역을 확장하는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자하재(뉴욕 현대미술관 소장), 행정도시 기본구상 (현상설계 공동 1등) 등이 있으며 김수근 건축상, 건축가 협회상 등을 수상하였다.
임옥상
임옥상미술연구소 소장
임옥상은 1950년 충남 부여에서 태어났다. 서울대 미대 회화과 및 동대학원을 나와 프랑스 앙굴렘 미술학교를 졸업했다. 광주교대, 전주대 미술학과 교수를 역임하였 으며,민족미술협의회 대표를 지냈다. (사)세계문자연구소 대표이며, (사)평창문화포럼과 흙과 도시에서 이사로도 활동 중이다. 현재 임옥상미술 연구소 소장이다. ‘아프리카 현대사’, ‘바람 일다전’ 등 개인전 19회, 광주 비엔날레/시드니 비엔날레/베이징 비엔날레/베니스 비엔날레 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가하였다.
이영혜
디자인하우스(최고경영자CEO)
이영혜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응용미술과 졸업 후,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을 졸업했다. eMA人[in] 이사장, 서울새활용플라자 운영협의회 전문위원, 백남준문화재단 대표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제5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 드 위원 등을 역임해왔다. 한국여성디자이너 협회 평생공로상, 자랑스러운 강원여성상, 노동부 주최 남녀고용평등 국무총리상, 산업디자인 진흥대회 동탄산업훈장을 수상하였다.
배형민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이다. MI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두 차례 풀브라이트 스콜라를 역임하였다. 대표 저서로 ‘Portfolio and the Diagram’ (MIT Press, 2002)과 ‘감각의 단면 – 승효상의 건축’(2007), ‘한국건축개념사전’(2013), ‘아모레퍼시픽의 건축’(2018), ‘Imminent Commons’(2018) 등이 있다. 2008년과 2014년에 걸쳐 두 차례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큐레이터를 역임했으며, 2014년 최고 영예의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다. 2012년에는 본 전시에 작가로 참여하기도 했다. 광주 디자인 비엔날레 수석 큐레이터를 비롯해 여러 국제 전시의 초대 큐레이터를 지냈으며, 2017 초대 서울도시건축 비엔날레의 총감독이었다. 현재 목천건축아카이브 위원장, 대통령직속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미술관장
노소영은 서울대학교, Strandford를 졸업했다. 아트센터 나비미술관장이자.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 대학원 겸임교수, 서강대학교 지식융합학부에서 초빙교수 ,PATI (파주타이포그라피)이사로 지내고 있다. 백남준 아트센터 국제 예술상 심사위원장, 여수세계박람회(Expo) SK텔레콤관 총감독, 인천국제디지털아트 페스티벌 (INDAF2010) 총감독,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비상임이사를 역임하기도 했다.
이창현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이창현은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이자, 현재 KBS 시청자위원회 위원장이다. 이제까지 서울연구원 원장, KBS 이사, 환경운동연합 미디어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하였다. 2014년 서울시와 함께 중국 북경, 상하이, 싱가폴, 베트남, 필리핀 등과 함께 연대하는 세계대도시싱크탱크협의회(Metta : Megacity Think Tank Association)를 창립하였고, 첫 회의에서 “위험사회의 안전도시”에 대한 의제를 설정하여 기후변화, 미세 먼지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대도시연구원의 공동의 노력을 강조했다. 사회의 민주화를 위한 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1인 미디어 시대에 사회적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일인시위닷컴’ 등을 창립하기도 하였다.
조민석
매스스터디스 대표
조민석은 2003년 서울에서 매스스터디스 건축사무소를 설립했다. 사회 문화 및 도시 연구를 통해 새로운 건축적 담론을 제시하는 그의 대표작으로는 픽셀 하우스, 실종된 매트릭스, 다발 매트릭스, 상하이 엑스포 2010: 한국관, 다음 스페이스 닷 원, 티스톤/이니스프리, 사우스케이프, 돔-이노, 대전대학교 기숙사등을 꼽을 수 있고, 최근에는 서울 시네마테크 현상설계에 당선됐다. 더 나아가, 2011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를 공동 기획했고, 2014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커미셔너/큐레이터로 황금사자상 수상하였다. 2014년 삼성 플라토 미술관에서 <매스스터디스 건축하기 전/후> 개인전 등 다수의 전시와 강의를 통해 전세계적 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승회
서울시 총괄건축가,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김승회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교수이자 서울시의 제3대 총괄건축가이다. 서울대 건축학 학·석사, 미국 미시간대학교 건축학 석사 출신으로 SOM 시카고 사무소, 서울건축에서 실무경험을 쌓고, 1995년도에 경영위치건축사사무소를 설립하여 2003년까지 이끌었다. 대표작으로 이우학교, 롯데 부여리조트, 세계장신구 박물관, 원진녹색병원, 문학동네, 과천주택, 이화외고 비전관, 서울대 환경대학원, 영동교회 등이 있다. 서울시 건축상 일반 부분 최우수상(2014), 김수근 문화상(2009), 한국건축문화대상(1996/2000/2005), 한국건축가협회상 베스트 7(2005/2007/2011) 등을 수상하였다.